aa
aa
aa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1년 알아야 할 MZ세대 식생활 트렌드 세 가지 보고서 발표

일상에서 채식 실천하는 MZ세대… ‘폴로’ 유형 가장 많아

김현대 의학전문기자(medicalfocus@naver.com)

편집 : 2021-04-14 11:26

31245444_20210413153517_2491514193.jpg

 

최근 MZ세대의 식생활 가치관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환경과 공동체까지 더 넓은 범위로 확장되며, 새로운 트렌드를 낳고 있다.


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의 식생활 트렌드를 파악한 후 요리, 채식, 제로웨이스트 총 3가지 주제를 다룬 ‘2021년 알아야 할 MZ세대 식생활 트렌드 세 가지’ 보고서를 발표했다. 그 중 MZ세대의 채식 관련 조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일상에서 채식 실천하는 MZ세대… ‘폴로’ 유형 가장 많아


MZ세대 3명 중 1명(27.4%)은 일상에서는 비채식 위주로 먹고 필요에 따라 채식하는 ‘간헐적 채식’을 실천하고 있었다. 실제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운영하는 Z세대 온라인 커뮤니티 ‘제트워크(GenZ+Network)’에서 Z세대에게 간헐적 채식을 실천하는 방법을 물었을 때, 일주일에 한 번 고기를 먹지 않거나, 비건 식당을 방문하거나, 간식으로라도 채식을 실천하는 등 일상에서 채식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채식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는데, 채식을 실천하고 있는 MZ세대 중에서는 붉은 고기(돼지, 소)만 섭취하지 않는 폴로(33.1%)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어 과채류와 난류까지만 섭취하는 오보(13.5%) 그리고 동물성 식품을 아예 섭취하지 않는 비건(11.7%) 순으로 나타났다.


◇MZ세대가 채식하는 이유… “건강 관리 위해”


채식을 실천하는 이유(*복수 응답)로는 ‘건강 관리를 위해서(62.8%)’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제트워크(GenZ+Network)’를 통해 채식을 실천하는 Z세대 대상으로 온라인 그룹 토론을 진행했을 때, 이들은 채식하는 이유로 아토피, 위장염, 소화불량 등 건강상의 문제가 완화된 것을 꼽았다. 건강 관리 다음으로 ‘체중·몸매 관리(48.4%)’가 높게 나타나 자신을 가꾸는 MZ세대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사회 전반적으로 채식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관심 있어서(22.3%)’ 채식을 실천하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Z세대, 채식 제공 브랜드에 가장 ‘긍정적’ 반응


최근 카페·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채식 메뉴가 등장하고 있고, 마트에서도 채식 라면, 채식 만두와 같은 채식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번 조사에서 채식 여부와 관계없이 채식을 제공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물어보았을 때, ‘긍정적이다(TOP2%)’라고 응답한 비율이 Z세대(48.9%), 후기 밀레니얼 세대(42.3%), 그리고 전기 밀레니얼 세대(38.5%)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Z세대가 채식을 제공하는 브랜드에 대해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밖에 Z세대가 채식을 실천하면서 겪은 변화와 채식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Z세대가 추천하는 채식 메뉴와 같은 상세한 조사 결과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의 연구 자료 내 ‘2021년 알아야 할 MZ세대 식생활 트렌드 세 가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보고서의 근거가 된 데이터 ‘[데이터플러스]식생활(2월)’은 전국 만 15세 이상 40세 이하 남녀 900명 표본을 대상으로 2021년 1월 22일부터 28일까지 7일간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패널 조사 방법으로 실시했으며 데이터스프링이 운영하는 한국 패널 서비스 ‘패널나우’를 이용했다. 또한 이번 보고서에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만의 Z세대 온라인 커뮤니티인 제트워크(GenZ+Network)를 통해서 트렌드를 수집했다.



  • 독자 의견 총 0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 이 름 비밀번호
    의견


Focus 인터뷰

고통받는 암환자들에게 이야기드려요
용산 이태원제일의원, 홍영기 원장

동영상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