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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을 깨우는 필라테스 I

가천대학교 운동재활복지학과, 노수연 교수


After 10 sessions you'll notice a difference,

after 20 sessions other people will notice a difference,

after 30 sessions you'll have a whole new body


10회 레슨 후 스스로 변화를 느낄 것이고, 20회 후에는그 변화를 타인이 느낄 것이며, 30회 후에는 완전히 달라진 몸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 Joseph H. Pilates -


필라테스란?


필라테스는 독일 출신인 조셉 휴버터스 필라테스가 개발한 운동요법이다. 코어를 강화시키고 척추와 골반의 안정성을 발달시켜 바른 자세를 만들어준다. 또한 유연성을 증가시켜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전신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운동이다. 매트와 기구 그리고 소도구를 활용하는 필라테스는 신체의 모든 부위를 위한 동작과 모든 종류의 활동에 응용되는 동작을 포함하여 몸의 중심부를 단련시킨다. 골격의 근간이 되는 깊은 속근육을 더욱 강화시켜 근본적인 부분부터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

이러한 필라테스 운동은 체력단련에 효과적인 코어 강화 및 안정화로 날씬한 복부, 매끄러운 뒤태, 올바른 척추를 통한 체형의 밸런스를 유지시켜 준다. 특히나 호흡을 통하여 정신과 신체를 일치시키고 조화롭게 하여 전신이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무엇보다 현대에는 건강에 관심이 높아진 만큼 운동도 다양하게 지속해서 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의 중심인 코어의 안정성을 생각하지 않고 운동을 하기 때문에 근육과 관절에 무리를 유발해 제 2차 부상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안전한 재활운동이 목표인 필라테스는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움직임을 통증을 감소시키며, 부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운동요법이다. 따라서 일반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선수 그리고 환자들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운동이 바로 필라테스이다.


지금은 필라테스열풍!


미국피트니스협회에 따르면 필라테스 인구가 2000년 190만에서 10년 사이 860만까지 증가하여 거의 450%나 올라갔다고 보고된다. 그리고 계속 증가추세에 있다. 국내에도 2003년 이후 강남에 몇 개 없었던 협회 및 센터들의 개수가 지금은 80여개 이상으로 늘어났다.


이제는 곳곳에 필라테스 간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필라테스가 심지어는 요가아니야? 라고 말한 사람이 더 많았지만 지금은 그야말로 필라테스 열풍이 불고 있다. 마돈나, 샤론 스톤 기네스 펠트로등 헐리우드 스타들의 몸매관리운동법으로 이미 미국, 유럽등에서 인기가 높아진 필라테스는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여배우들의 몸매관리와 건강비법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필라테스 동작들은 비교적 안전하고 충격이 적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10세부터 100세에 이르기까지 누구에게나 알맞은 운동이며 몸의 움직이는 법을 쉽게 배우고 집중하게 하여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일상생활에서 직접 느낄 수 있다. 이렇게 안전하고 재미있으며, 효과가 탁월한 필라테스는 단순히 피트니스 센터의 GX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전문가지도아래 재활센터, 병원, 노인병원 및 전문스튜디오로 그 범위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필라테스, 그 시작은?

필라테스의 창시자, 조셉 휴버터스 필라테스(Joseph H. Pilates 1883-1967)는 1883년 독일 몬글라드바하에서 태어났다. 조셉은 9명의 자녀 중 둘째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체조선수였으며, 어머니는 자연요법치료사였다.

그는 선천적으로 약하게 태어났다고 알려진다. 류머티스열과 천식 그리고 구루병을 앓았고 약한 호흡기로 많이 힘들어했다. 하지만 그는 부모의 영향으로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일찌감치 느꼈고 스스로를 위해 신체와 정신을 강하게 하기 방법들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그는 아버지와 형과 함께 권투, 펜싱, 레슬링 그리고 체조등 다양한 운동을 접하였다. 또한 정신강화를 위해서는 요가와 선명상을 탐구했다.


제 1차 세계대전때, 영국여행중이었던 그는 맨섬이라는 곳의 한 포로수용소에서 체류 외국인으로 수용되어 있었다. 그곳에서 수용자들을 데리고 운동을 시켰다. 수술과 진통제만이 유일한 치료방법이었던 의학시절에 필라테스의 운동요법은 매우 획기적이었다. 그리고 이 때 조셉은 환자의 침대틀에 스프링을 부착하는 아이디어를 고안해 냈고, 이로써 최초의 “캐딜락”이 탄생했다.


1926년 조셉은 미국으로 건너간다. 그리고 미국으로 건너가는 배 안에서 그의 영원한 동반자 클라라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그들은 뉴욕 8번가 뉴욕시티발레(NY City Ballet)와 같은 건물에 작은 스튜디오를 구해 조셉이 처음에 필라테스라는 이름이 붙여지기 이전에 “조절학(Contrology)”이라고 이름을 붙인 것을 지도했다.


그는 유명한 특히 테드 숀 (Ted Shawn), 루스 데니스 (Ruth St. Denis), 조지 발렌신 (George Balanchine) 같은 유명한 무용수들과 함께 일하고 그들이 보낸 무용수들의 재활을 진행했다. 필라테스의 가르침은 무용수들에게 있어서 가장 필요한 대체 요법 중 하나가 되었다.

그는 유니버셜 리포머, 운다체어, 캐딜락, 래더배럴, 척추교정기 같은 기구들을 발명했으며, 이것들은 현재에도 여전히 쓰일만큼 매우 과학적이고 탁월한 기구이다.


그의 스튜디오는 1967년 화재로 인해 붕괴되었고 그 후에 그는 화재연기에 의한 합병증으로 사망했다고 알려진다. 조셉이 사망한 후 바로 10년 후 1977년 그의 아내 클라라 역시 사망했다. 이후 필라테스 1세대로 불려지며 활동이 활발했던 제자들이 필라테스의 정신과 철학을 이어받아 그의 요법을 보급했고 바로 이때부터 그의 이름을 딴 “필라테스”가 알려진 것이다.

필라테스를 위해서 이것이 필요하다! 9가지 원리!


조셉 필라테스는 정신과 육체와 영혼을 연결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과 원리를 고안해냈다. 다음에 설명된 9가지 원리에 기초하여 운동을 해야 반드시 그 효과가 나타난다고 했다.

1) 호흡 (BREATHING)

“호흡은 삶의 첫 번째 활동이자 마지막 활동이다. 우리의 삶은 이것에 달려있다.”라고 조셉은 말했다. 당연히 알고 있는 것이지만 호흡은 정신과 육체사이의 필수적인 연결고리이다. 호흡은 우리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하는 자연스러운 활동이며 우리가 존재하는 증거가 된다. 특히나 필라테스에서 호흡은 매우 중요한 원리이다. 깊게 마시고 들이쉬고 완전하고 정확하게 호흡함으로써 동작을 느끼며,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 모든 동작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준다.

2) 집중 (CONCENTRATION)

동작의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정신을 집중하도록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집중을 하지 않으면 모든 동작들이 그 형태와 목적을 잃게 된다. 많이 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반드시 집중하여 제대로 된 동작을 하는 것이다. 조셉이 늘 말했듯이, “집중없이 20번 하는 것보다 집중하면서 5번 하는 것이 더 낫다.”


3) 조절 (CONTROL)

조절은 모든 동작의 형태, 정렬을 이해하고 노력하며 유지하는 것이다. 필라테스 동작들은 동작의 움직임과 정도를 조절하면서 이루어진다.

4) 중심화 (CENTERING)

필라테스에서 모든 움직임은 중심에서 바깥을 향해 사방으로 뻗어 나간다. 강하고 안정적이며 유연한 중심을 발달시키는 것이 필라테스이다.


5) 정확성 (PRECISION)

제대로 정렬하고 조절을 인지하며 적절한 양으로 움직이는 것은 결국 정확한 동작을 만들어 내게 하는 요소들이다. 집중, 조절, 중심화를 지키며 연습을 지속하면서 얻게 되는 것이 바로 이 정확성이다.


6) 균형있는 근육 발달(BALANCED MUSCLE DEVELOPMENT)

올바른 정렬과 형태를 이해하고 발달시키고 유지하는 것은, 이러한 원리들이 제 2의 본성이 되어 자세를 개선하고 편안함을 증가시키고 육체적인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연습해야만 하는 필라테스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7) 리듬/흐름 (RHYTHM/FLOW)

필라테스의 모든 움직임은 리듬을 갖고 물 흐르는 듯한 느낌으로 이루어진다. 흐름은 부드럽고 우아하고 기능적인 움직임을 만든다. 흐름은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의 양을 줄이고 신체가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흐르도록 움직임의 패턴을 발달시킨다.


8) 전신의 움직임 (WHOLE BODY MOVEMENT)

필라테스는 기본적으로 통합에 관한 것이다. 신체의 전반적인 체험의 흐름에 움직임을 통합하는 것이고, 정신과 신체를 통합해 명료함과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이며, 신체와 영혼을 통합해 삶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9) 이완 (RELAXATION)

신체와 정신을 건강하게 하려면, 작용과 이완 사이의 균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라테스에서 우리는 동작을 올바르게 완수하는 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꼭 필요한 양의 힘만큼 사용하는 법을 배운다. 신체의 불필요한 긴장을 풀어주는 걸 배우면, 신체의 움직임은 물론 우리 삶의 나머지 부분과 움직임에 있어서도 쉽고 자연스러운 흐름을 찾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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