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유성철 의학전문기자

사노피,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 효과 연구 결과 발표

임상 심리전문가 주도로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 참여 아동의 심리적 변화 정량적 평가 아동의 정서 표현 및 정적 정서 증가, 정서 조절 곤란이 감소된 것으로 나타나 환아에게 의학적 치료와 함께 심리 사회적 개입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근거 제시

사노피가 공개한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 효과 연구 결과 영상 브로셔 스틸컷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의 한국법인*(이하 사노피)은 만성·희귀질환, 암 등의 환아와 환아 가족을 지원하는 사회책임 활동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 효과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초록산타 상상학교’는 만성·희귀난치성 질환, 암 등 신체적 아픔을 겪는 환아와 가족들을 위해 2004년부터 매년 운영해왔으며, 올해 18주년을 맞이한 사노피의 대표적인 사회책임 프로그램이다.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구성됐다. 2017년 최초 진행 이래로 5회 차를 맞이한 이번 효과 연구는 초록산타 프로그램을 통해 환아와 가족들이 치료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아동의 정서 인식과 정서 표현 및 정서 조절 증진에 이바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진행됐다.


◇환아의 정서 표현과 정적 정서는 향상시키고 정서 조절 능력은 증진


임상 심리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진의 주도하에 진행된 효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 참여는 아동이 스스로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이 정서를 긍정적으로 느끼는 정도인 ‘정적 정서 안녕’은 높이고,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정서 조절 곤란’의 정도는 낮추는 데 이바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행동적인 측면과 관련이 있는 ‘충동(충동 통제의 어려움)’과 ‘전략(정서 조절 전략의 부족)’ 영역에서의 점수가 감소했는데, 이는 충동을 통제하는 능력과 부정적 정서 반응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서 조절 전략이 향상됐음을 시사한다.


◇감정 경험 촉진하는 프로그램, 아동과 보호자의 일상에도 긍정적 영향


초록산타 상상학교는 정서 중심 미술 작업을 통해 아동이 기쁨과 슬픔, 불안과 화 등 다양한 감정을 자연스럽게 느끼고 표현할 수 있도록 촉진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에 참여해서 아동은 정서 표현과 정서 조절 능력이 높아지게 되면서 가정뿐만 아니라 또래 집단, 학교 등 사회생활에서의 적응력 또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보호자들은 자녀가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불안이나 화를 조절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본인 감정에 대해 스스로 이야기하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고 프로그램을 평가했다.


사노피는 이번 연구 결과를 영상 형태의 브로셔로 제작해 유스보이스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영상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의 효과성을 알리는 한편, 대면이 어려운 감염병 재난 상황에서도 환아와 형제자매를 위한 심리적 지원의 중요성과 확장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김현미 박사, WiseMi 심리상담연구소장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는 정서 중심 미술작업과 정서적 체험 과정에 초점을 맞춘 미디어 교육 활동이 아이들의 정서 조절 곤란의 감소와 정서 표현의 증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충동 조절과 전략사용과 같은 정서 조절의 행동적인 부분에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난 점은 기대 이상의 결과이다. 사노피의 초록산타 상상학교의 결과는 환아에게 의학적 치료와 더불어 심리 사회적 개입을 병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점을 사회에 지속해서 제시하고 있다. 사노피의 사회책임 활동의 효과연구가 실효적인 CSR 활동의 효과성을 측정한 모범사례라 생각한다”


◇배경은 대표,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대표이사


“코로나19로 환아들 또한 일상생활에서의 많은 변화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사노피는 디지털 환경을 적용한 새로운 시도로 환아의 정신건강에 관한 관심을 지속하고 있다. 비대면으로 진행된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는 그간 시간과 장소의 제약으로 참석하지 못했던 환아와 가족들이 더욱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사노피는 앞으로도 환아와 가족들의 건강한 삶의 동반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사회적 환경을 반영하고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운영하며 환아의 건강에 관한 관심과 보호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2021년 초록산타 상상학교 효과연구는 최종 47명(환아 35명, 형제자매 12명)의 연구대상자의 자료를 통해 △아동의 정서 인식 △정서 표현 △긍정 정서 및 부정 정서 △주관적 행복감 △정서 조절 곤란의 변화 정도를 평가했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지정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에서 연구 심의와 승인을 받았으며(승인번호 P01-202107-12-001), 초록산타 시작 전과 종결 후로 두 차례에 걸쳐 연구 자료를 수집했다.


한편 ‘초록산타’는 만성·희귀난치성 질환과 암 등의 질환이 있는 아동과 청소년, 청년들이 정서적으로 더욱더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04년부터 진행돼 온 사노피의 대표 사회책임 프로그램이다. 초록산타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상학교’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상워크숍’ 및 ‘상상크루’, 시민들과 함께 하는 ‘상상놀이터’ 그리고 2019년 파일럿으로 운영된 20대 청년 환우 대상 사회 활동 지원 캠페인 ‘상상스타터’로 구성됐다.


* 사노피의 한국법인인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 사노피 파스퇴르(대표 파스칼 로빈), 오펠라헬스케어코리아(대표 파비앙 슈미트) 중 본 보도자료는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에서 발행한 보도자료이다.


유스보이스 유튜브 채널: http://youtu.be/zyOqduWAJNQ


웹사이트: http://www.sanofi-aventis.co.kr

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