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서울시청년마음건강센터, 2025년 맞춤형 치료 프로그램 운영

작성자 사진: 이광우 의학전문기자이광우 의학전문기자
서울시청년마음건강센터 ‘마음하다’ 내부 전경
서울시청년마음건강센터 '마음하다' 내부 전경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서울시청년마음건강센터 ‘마음하다’가 2025년 정신건강고위험 청년을 위한 맞춤형 치료적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밝혔다.


'마음하다'는 2022년 12월부터 만 19세에서 34세의 서울시 청년들이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개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청년들이 겪는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특화된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지난 2024년 운영된 특화 프로그램 4종은 연간 34회 진행되었으며, 총 351명의 청년들이 참여했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평균 4.6점(5점 만점)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치료에 대한 심리적 부담 감소 등의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한 참여자는 프로그램을 통해 우울과 불안 증상이 완화되었으며, 또 다른 참여자는 처음엔 치료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지만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마음하다’는 2025년 3월부터 다음과 같은 맞춤형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고민하는 청년을 위한 심리적 허들 해소 프로그램

  • 치료를 중단한 청년들을 위한 치료 재유입 프로그램

  • 조기정신증 청년을 위한 사회인지 프로그램

  • 초발정신질환 청년을 위한 자기관리 프로그램

  • 정신건강고위험군 청년을 위한 스트레스 프로그램


이번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마음하다'는 청년들이 자신의 정신건강 문제를 조절하고, 일상을 보다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이승연 부센터장은 "청년들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발견하고 개입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정신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이 효과적인 정신건강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블루터치 홈페이지(www.blutouch.net)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서울시청년마음건강센터를 통해 가능하다.

Comments


(주)투에이취에프

제호 : 메디컬포커스

발행인 : 유승모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122길 12, 2층 (삼성동, 부흥빌딩)

전화 : 02-701-9800

등록번호 : 서울 아01261

등록일 : 2010년 6월 3일

편집인 : 김경진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성철

발행일 : 2014년 4월 10일

Copyright ⓒ 2021 메디컬포커스

​(주)투에이취에프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 복사 · 배포 등을 금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