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성형용 필러 정보·안내자료 배포
- 메디컬포커스
- 2015년 5월 6일
- 1분 분량
시장규모 증가하면서 부작용도 늘어...충분한 주의사항 숙지·전문가 상담 필요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성형용 필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시술에 따른 부작용을 예방 등 안전사용에 도움을 주고자‘성형용 필러 안전사용을 위한 안내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성형용 필러’란 얼굴 주름 부위의 시각적인 개선을 위해 피부에 주입하는 것으로, 약리적 작용 없이 얼굴 주름으로 인해 생긴 피부 내 공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이다.
국내 성형용 필러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43% 성장하는 등 필러를 시술받는 자가 많아지면서 그에 따른 부작용 사례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부작용 사례는 염증반응, 피부괴사, 통증, 시력감소 등이 있고, 특히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눈 또는 코 주변 부위 시술 시 혈관에 잘못 주입되는 경우에는 실명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성형용 필러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필러 사용 전·후 주의사항 등을 반드시 숙지하도록 하고, 제품의 특성과 가능한 부작용을 의료인과 충분히 상담하고 선택해야 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효율적인 의료기기 안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하고, "의료인과 소비자도 의료기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확인하도록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에 발간한 책자는 대한성형외과학회 및 대한성형외과의사회를 통해 전국의 병원에 배포할 예정이고,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 www.mfds.go.kr - 정보자료 - 홍보물자료 - 일반 홍보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