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메디컬포커스

어린이집 아동, 검진정보 간편확인 가능해져

공단, 어린이집과 검진기관의 검진 정보 전산연계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은 2일부터 어린이집 재원 아동의 건강검진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공단이 보유한 영유아검진 자료를 ‘행정정보공동이용망’을 통해 전산제공 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서면에 의한 어린이집 재원 영유아의 검진시기 및 수검유무 확인은 이용 방법의 불편 등으로 이용율이 2013년 기준 9.1%로 매우 저조했다.


또한 어린이집은 재원 영유아검진 관리 등의 어려움으로 공단 검진이 아닌 일반검진을 받도록 하여 검진의 실효성 및 수검률 저하, 검진비용 발생시 본인부담 등의 원인이 되고 있었다.


이 때문에 지난해 8월부터 관계 기관과의 협업을 시작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준비를 해왔다.


공단이 어린이집 재원 아동에 제공하는 건강검진 정보는 영유아의 검진시기 및 검진기간, 수검일자, 신체계측 결과이며 특별히 민감정보인 신체계즉 결과는 보호자가 건강검진정보 활용 제공에 동의시에만 제공된다.


어린이집은 보육통합정보시스템(http://cpms.childcare.go.kr) 에서 재원 아동의 검진정보를 열람하게 되고, 열람결과는 그간 보호자로부터 제출 받던 ‘영유아 건강검진결과통보서’로 대체된다.


공단은 이번 어린이집 재원 영유아 건강검진 정보 전산연계는 행정인력 감소, 어린이집 재원 아동의 체계적 건강관리 및 검진기관의 검진결과통보서 재발급 불편 해소 등으로 영유아 건강검진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 보호자는 영유아 건강검진결과통보서를 어린이집 체출했던 불편함을 줄여 업무 간소화 및 국민 서비스를 개선, 영유아 일반검진 미 실시로 인한 검진비용 및 시간 절감의 효과를 볼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