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메디컬포커스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지표 총망라, “평가정보뱅크”

평가지표 상세정보 활용을 통한 의료서비스 질 향상 기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심사평가원’)은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지표에 대한 상세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평가정보뱅크”시스템을 2020년 12월 오픈했다.

평가정보뱅크는 심사평가원이 2001년도에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시작한 적정성 평가에서 20년 간 사용한 평가지표를 총망라한 세부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적정성 평가결과의 근거가 되는 평가지표에 대한 정보 접근성 개선으로 국민은 질 좋은 의료기관 선택시, 의료계는 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적극 활용이 가능하다.


평가정보뱅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지표 정보의 표준화 및 공개 내용 확대

- 각 지표별로 ▲지표정의, 산출식 등의 지표 설명과 ▲지표유형, 의료 질 구성요소 등 분류체계 정보* 등 표준화된 상세정보를 공개했다.

- 아울러, 평가지표 정보를 담은 상세설명서는 이용자의 수준에 맞춰 국민용과 전문가용으로 구분해 제공함으로써 이해도 향상 및 정보 활용성을 높였다.


둘째, 이용자 맞춤형 검색으로 편의성 강화

-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평가항목별, 평가연도별, 분류영역별 등 다양한 조건으로 지표를 검색·분류하고, 별도 저장이 가능한 관심지표함을 제공하여 지표 정보를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했다.


셋째, 국민 및 의료계의 참여 확대를 위한 국민제안제도 확대·개선

- 평가지표 및 신규항목 제안 메뉴를 신설하여 국민 및 의료계가 평가항목 및 지표 개선 사항을 상시적으로 제안할 수 있도록 했다.


변의형 평가운영실장은“평가정보뱅크 사용자들이 평가지표 정보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찾아보고, 더 나아가 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활용하길 바란다”며 “심사평가원은 이 시스템을 통해 평가지표를 보다 체계적·합리적으로 관리하는 동시에 국민 및 의료계와 함께 하는 의료서비스의 질 평가를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평가지표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의료 질 관련 평가정보를 모두 파악할 수 있는 통합 평가포털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라고 전했다.

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