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메디컬포커스

NECA, 생활 속 의료기술 궁금증 연구한다

2017년 연구주제 수요조사 실시...“이 치료법... 정말 효과가 있을까?”


“라식수술, 눈에 하는 수술이라 불안한데...”


눈이 많이 나빠 안경이나 렌즈를 늘 착용해야 하는 여대생 A씨는 라식수술이 하고 싶었으나 부작용이 생길까 겁이 났다. 전문가 소견이 궁금했던 A씨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 근시교정술의 안전성과 효과에 관한 연구주제를 제안했다.


연구 결과 근시교정술은 비교적 효과적이고 안전하지만, 근시의 정도나 안압, 각막 두께 등 개인차에 따라 교정효과 및 안정성에 차이가 있어 사전검사를 철저히 받아야 한다는 조언을 들을 수 있었다. A씨는 여러 곳의 라식 전문병원을 찾아 사전검사부터 받아보기로 마음먹었다.


“우리 딸 맞을 자궁경부암 백신, 비용 대비 효과 있을까?”


직장인 B씨는 10살이 된 딸의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을 알아보다 주사 비용을 보고 깜짝 놀랐다. 1회 주사비용이 12만~15만원에 달하는데, 3회나 맞아야 해서 부담이 된 것이다.


백신비용 대비 효과가 궁금해 보건의료연구원에 연구주제로 제안한 결과, 12세 여아에게 백신을 2회 접종했을 때 비용효과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후 이 연구결과는 정부의 국가 필수예방접종 결정에 반영돼 만12세 여아들은 앞으로 무료로 백신을 접종할 수 있게 되었고, B씨의 딸도 혜택을 보게 됐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하 NECA, 원장 임태환)은 오는 5월 22일(일)까지 ‘2017년 NECA 연구주제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NECA에서는 매년 대국민 연구주제 수요조사를 시행하여, ▲갑상선암 검진의 유효성 분석 ▲로봇수술의 안전성‧유효성‧경제성 분석 ▲고도비만 수술의 효과 및 경제성 분석 등 생활밀착형 연구주제를 발굴‧수행해왔다.


이번 수요조사는 NECA의 2017년 연구주제를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수행 가능성‧사회적 요구도‧질병부담(환자수, 발생률, 총 의료비 등)등에 관한 우선순위 검토 및 분야별 전문가 평가를 통해 최종 연구과제를 선정한다.


공모내용은 개별 의료기술의 안전성‧효과성‧경제성 또는 의료기술 간 비교효과분석, 보건의료정책 관련 연구주제를 제안 받고 있으며, 공모 대상은 국민‧의료계‧정부 및 유관기관 종사자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최종 채택된 연구주제 제안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지급되며, 해당 주제가 2017년 연구과제로 개시될 경우 희망자에 한해 공동 연구책임자 또는 연구진으로 연구에 참여할 수 있다.


이성규 연구기획팀장은 “NECA 연구주제 수요조사는 국민 실생활에 꼭 필요한 보건의료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취지”라고 강조하며 “평소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때 궁금했던 사항, 예컨대 수술 부작용 문제나 약물-수술치료 간 비용 대비 효과 등 다양한 보건의료기술에 관한 물음이 모두 연구주제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임태환 원장은 “국민참여형 연구주제를 지속 발굴하여 보건의료분야의 사회적 의제를 도출하고, 근거기반 보건의료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등 공익적 연구를 통해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