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메디컬포커스

"노인분들 약 복용시 부작용에 주의하세요"

식약처 "노인들 신체·대사기능이 떨어져 복용에 신경써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노인의 날을 맞아 어른신들이 의약품을 안전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어르신을 위한 안전하고 올바른 의약품 사용안내 리플릿’을 마련해 전국 보건소, 노인요양시설 등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어르신은 일반 성인에 비해 대사기능 등 신체기능이 떨어지므로 약을 복용할 때 용법·용량을 정확히 지키고 병용하는 약이나 음식 등에 대해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주요 내용은 ▲약 복용 시 주의해야 할 음식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같이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한 약 ▲안전한 사용을 위한 3단계 ▲약! 올바르게 복용하고 계신가요? 등이다.

약을 복용하는 경우 주의해야하는 음식이 있는데 녹즙, 콩즙은 와파린의 약효를 낮출 수 있어 갑자기 많이 먹으면 안되고 알약 등을 먹을 때 콜라, 유제품, 술 등과 같이 먹으면 약효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물과 함께 복용한다.


바나나, 오렌지와 일부 고혈압약을 같이 먹으면 심장박동이 빨라 질 수 있고 자몽주스는 고지혈증약, 부정맥치료제, 알레르기약 등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 위험을 높일 수 있다.


포도주스도 고지혈증약, 고혈압약, 안정제 등과 함께 복용하면 부작용 위험이 커진다.


이뿐만 아니라 각종 부작용에도 주의해야한다.

진통소염계약의 일반적 부작용 증상은 속 쓰림, 소화불량, 신장기능 저하가 있고 당뇨병약은 피로, 초조, 두근거림, 식은땀과 같은 저혈당 증세를 유발할 수 있다.

고혈압 등 심혈관계약은 어지럼증, 두통, 위장장애를 동반하고 신경정신계약은 혼동, 착각, 인지기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테로이드를 함유한 약을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에는 체중증가, 정신 장애, 우울증, 골다공증 등이 생길 수 있다.


식약처는 이와 같은 안내가 어르신들의 안전하고 올바른 의약품 사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의약품을 복용하는 경우 반드시 정해진 용법·용량과 주의사항을 꼼꼼이 읽어본 후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