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의료 AI 중소기업에 데이터 바우처 최대 4억 원 지원

  • 작성자 사진: 메디컬포커스
    메디컬포커스
  • 7월 17일
  • 1분 분량
의료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혁신 가속 기대
의료데이터 바우처 사업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의료기술 혁신을 위해 의료데이터 바우처 사업을 공모한다.


이번 「의료 AI 데이터 활용 바우처 지원사업」은 16일부터 8월 8일까지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하며, AI 기반 의료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에게 데이터 가공 및 분석 비용을 최대 4억 원까지 지원한다.


본 사업은 2025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

으로 확보한 24억 원을 활용하며, ▲대형 과제 4개소(최대 4억 원) ▲중형 과제 4개소(최대 2억 원) 총 8개 기업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 기업은 의료데이터 중심병원으로부터 다양한 의료 데이터를 제공받아 제품 개발에 활용하게 된다.


데이터 제공은 공급기관과 수요기관 간 협약 체결 후 바우처 방식으로 진행된다.


의료데이터 중심병원은 전국 43개 병원이 참여하는 7개 컨소시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축적된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서는 CT, MRI 등 영상 데이터부터 진단서·수술기록지 같은 텍스트, 진단코드·검사수치 등 정형 데이터, 유전체·단백체 등의 오믹스 정보, ECG·EEG 같은 생체신호, 나이·생활습관 등 환자 특성까지 다양한 데이터가 활용 가능하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의료 인공지능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고품질 데이터 접근을 지원하고, 기업의 개발 비용 부담을 덜어줄 것"이라며 "의료 AI 생태계 확장과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세한 공모 내용은 한국보건의료정보원 누리집(www.k-hi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


(주)투에이취에프

제호 : 메디컬포커스

발행인 : 유승모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122길 12, 2층 (삼성동, 부흥빌딩)

전화 : 02-701-9800

등록번호 : 서울 아01261

등록일 : 2010년 6월 3일

편집인 : 김경진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성철

발행일 : 2014년 4월 10일

Copyright ⓒ 2021 메디컬포커스

​(주)투에이취에프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 복사 · 배포 등을 금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