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식약처, WHO·ADB와 함께 '백신 규제 핸즈온 교육' 개최

  • 작성자 사진: 메디컬포커스
    메디컬포커스
  • 10월 20일
  • 1분 분량
8개국 규제기관·국제기구 참여…WLA 등재국 경험 공유 및 백신 출하승인 실습 중심 교육 진행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산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원장 강석연) 글로벌 규제조화센터(GHC)는 10월 20일부터 24일까지 충북 오송과 전남 화순에서 '2025년 글로벌 규제조화센터 백신 핸즈온 교육(2025 Global Harmonization Center Vaccine Hands-on Training)'을 개최한다.


이번 교육은 WHO(세계보건기구)와 아시아개발은행(ADB)의 협조로 진행되며,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파키스탄·방글라데시·태국·케냐·우간다 등 8개국 규제기관과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이번 실습 중심 교육은 식약처가 올해 1월 출범시킨 글로벌 규제조화센터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WHO 우수규제기관 목록(WLA) 등재 이후 백신 분야의 규제 역량 강화 요청이 잇따른 데 따른 것이다.


특히 WHO 서태평양지역사무처 및 아시아개발은행과 협력해 식약처의 WLA 준비 과정, 평가 대응 전략, 백신 출하승인 시험법 등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국제적 관심이 높다.


교육 첫날인 10월 20일에는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에서 '백신 출하승인 및 국가표준품 제도'를 주제로 한 국내 전문가 강의와 관련 시설 견학이 이루어진다.


이어 21일부터 24일까지는 전남 화순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에서 ▲엔도톡신시험법 ▲무균시험법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백신 확인시험 ▲인플루엔자 항원함량시험 등 백신 시험법에 대한 이론 및 실습 교육이 병행된다.


또한 WHO WLA 평가 경험을 기반으로 평가자(WHO)와 피평가자(규제기관) 양측의 실제 경험을 공유하는 세션도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평가 절차상 주요 항목과 주의사항, 기관별 준비 과정 등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실질적 역량을 강화하게 된다.


식약처는 "이번 교육을 통해 WLA 등재국으로서의 경험을 적극 공유하고, 국제기구 및 각국 규제기관과의 다자 협력을 통해 글로벌 백신 규제조화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겠다"며 "해외 규제기관과 국내 기업 간의 네트워킹 기회를 확대해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에도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주)투에이취에프

제호 : 메디컬포커스

발행인 : 유승모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122길 12, 2층 (삼성동, 부흥빌딩)

전화 : 02-701-9800

등록번호 : 서울 아01261

등록일 : 2010년 6월 3일

편집인 : 김경진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성철

발행일 : 2014년 4월 10일

Copyright ⓒ 2021 메디컬포커스

​(주)투에이취에프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 복사 · 배포 등을 금합니다.

bottom of page